두통이 자주 아플 때
두통은 아주 흔한 병 입니다. 흔하기 때문에 오히려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진통제 몇 알로 지나가기가 쉽습니다. 하지만 약을 먹어야 할 정도로 두통이 자주 되풀이 된다면 가볍게 생각하면 안 됩니다. 대개는 스트레스에 의한 신경성 두통일 경우가 많습니다만 눈에 맞지 않는 안경을 써도 머리가 아프기도 하고, 그 밖에 중이염, 축농증, 충치 등 같은 요인으로도 두통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혈압이 낮거나 높은 분들에게서도 여러가지 불쾌한 증상과 함께 두통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갑자기 격렬하게 두통이 일어나게 되어 의식을 잃거나 구토를 하는 경우에는 뇌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일 수도 있기 때문에 가볍게 지나쳐서는 안 됩니다. 머리가 아프다고 무턱대고 진통제를 먹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심할경우 가까운 병원에 빨리 방문하시는게 좋습니다.
* 만성적인 두통에는 두릅뿌리를 달인 물을 드시는게 좋습니다.
우울증이 있는 분들은 만성적인 두통과 함께 식욕부진이나 초조감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두릅으로 나물을 무쳐 드시면 좋습니다. 두릅에는 비타민 C와 B 외에 신경을 안정 시키는 칼슘도 많이 들어 있어서 마음을 편안하게 해 주고 불안 초조감도 없애 줍니다. 또 우울증으로 인한 두통과 어지럼증에 잘 듣습니다. 뿐만 아니라 혈당강하 작용이 있어서 당뇨병 때문에 기력이 없고 머리가 아프신 분들에게도 좋습니다. 제철에는 시장에서 쉽게 구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건재약국에서 말린 두릅을 구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12g씩 물을 적당량 붓고 끓여 그 물을 마시면 됩니다.
* 어지럽고 머리가 아플 때는 천마가 좋습니다.
천마라는 약재에 대해 들어 봤을 것입니다. 천마는 남성의 자양강장제로 많이 사용되는 약재인데, 어지럼증과 두통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천마 외에는 어지럼증을 고칠 수 있는 약이 없다 ' 고까지 이야기 한다고 합니다. 혈압이 높은 사람들은 뒷목이 뻣뻣해지면서 심한 어지럼증을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메니에르 증후군이 있을 때는 두통과 함께 어지럼증과 구토까지 느끼게 됩니다. 이렇게 두통과 함께 어지럽고 메스꺼운 증세가 나타나는 경우에는 천마가 좋습니다. 하루에 천마 8g정도에 물 300ml를 넣고 끓여서 차처럼 마시면 됩니다.
* 감기로 인한 두통에는 백목련차를 끓여 드시면 좋습니다.
감기에 걸렸거나 심한 축농증을 앓으면 머리가 멍해지거나 두통이 따라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재채기를 하거나 코를 풀면 귀까지 멍멍해지면서 욱신욱신 쑤시는 통증이 더 심해집니다. 이럴 때는 백목련 꽃잎으로 차를 끓여 드시면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콧물감기에 잘 걸리고 머리가 맑지 못하면서 두통이 잦은 분들에게 특효 입니다. 하루에 5~10g 정도를 물 30ml로 끓여 반으로 졸인 다음 하루 동안에 여러번 나누어서 마시면 됩니다. 또 백목련 꽃잎을 우유에 넣고 살짝 끓인 다음 그 즙을 꼭 짜서 콧속에 떨어트리면 비염이나 축농증을 개선시키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백목련차는 자궁을 흥분시키는 작용이 있으므로 임신기간에는 사용을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 저혈압으로 인한 두통에는 들국화 화전이 좋습니다.
혈압이 낮고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았을때 일어나는 각종 증상들이 있습니다. 현기증이나 두통 귀울림 같은 증상들이 나올수 있는데 약을 먹어도 잘 낫지 않고 만성적으로 되풀이 되기가 쉽습니다. 이럴 때는 일회적인 진통제보다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국화차를 꾸준하게 마시거나 들국화로 화전을 만들어 드시는것이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들국화 화전은 꼭 식용 국화를 가지고 만들어야 합니다. 건재를 파는곳에 '감국'이라는 이름으로 말린 국화 꽃잎을 팔고 있으니 꼭 가을이 아니더라도 사계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들국화 화전은 향기도 좋아 술안주는 물론 아이들 간식으로도 아주 좋습니다. 그 밖에 재미있는 방법으로는 매실을 흐르는 물에 씻어 살만 도려내어 관자놀이에 붙여보면 효과가 있습니다. 매실차를 마셔도 효과가 있습니다.
불면증에 시달릴 때
평소에 건강에 큰 문제가 없는거 같은데 잠을 이루지 못해서 고생하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열은 없는데 머리가 아프고 정신이 또렷해서 잠을 이루지 못하는 것은 몸이 허약하기 때문이다' 라고 합니다. 몸이 허약한 분들, 만성적인 질병에 시달렸던 분들, 연세가 많은신 분들에게 이런 증상이 많이 나타납니다. 이럴 때 무턱대고 수면제를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약을 먹은 날은 쉽게 잠이 들겠지만 근본적인 원인이 제거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습관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 허약한 몸을 보해서 건강을 빨리 회복하는것이 바람직합니다.
* 신경이 날카로운 사람들의 불면증에는 사과 호두즙이 좋습니다.
신경을 많이 쓰는 사람들은 작은 일에도 쉽게 잠을 이루지 못합니다. 이런 사람들은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사과호두즙이 좋습니다. 일이 많고 항상 신경을 많이 쓰기 때문에 소화도 안되서 헛배가 부르고 의욕도 없으면서 잠자리까지 편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시험을 앞두고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수험생들에게 좋은 방법입니다. 사과호두즙을 먹으면 짧은 시간을 자더라도 깊게 숙면을 취하도록 도와줍니다. 또 대표적인 건뇌 식품인 호두가 머리를 맑게 해 주는 작용을 합니다. 사과를 위 2분의 1정도를 잘라서 속을 파내고 그 속에 호두 1개와 꿀 1큰술을 넣고 도려냈던 윗부분의 뚜껑을 닫고 중탕을 합니다. 이것을 즙을 짜서 드시면 좋습니다.
* 혈압이 높으면서 불면증일 때에는 양파를 드시면 좋습니다.
혈압이 높은 분들이 불면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뇌혈관의 동맥경화나 고혈압이 있으면 그에 따라 뇌에 장애가 생겨 잠을 깊게 자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양파를 꾸준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양파는 혈압을 조절해 주고 피를 맑게 해줘서 동맥경화,고혈압에 효과가 있습니다. 양파의 특유 매운 성분이 호흡기를 통해 몸속에 들어가면 신경을 안정시켜주고 잠이 오지 않을 때는 양파를 링 모양으로 썰어서 머리맡에 펼쳐 놓기만 해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신경성 불면증에는 죽순닭죽이 좋습니다.
속상한 일이나 억울한 일이 있거나 해결하기 어려운 고민거리가 있어서 걱정이 많은 사람들은 불면증이 오기 쉽습니다. 이럴 때는 죽순닭죽을 드시면 효과가 좋습니다. 마음의 병 때문에 생긴 불면증은 얼굴에 화끈한 열감이 오고 가슴도 울렁거림이 있을수 있습니다. 작은 일에도 잘 놀라서 잠자리에 들어도 쉽게 잠이 들지 못하고 작은 소리에도 잠을 깰수 있습니다. 이럴 때 집에서 즐겨 드시는 닭죽을 끓이면서 녹두와 죽순, 산조인 등 좋은 재료를 첨가해서 죽순닭죽을 끓이시면 그냥 닭죽만 드시는 것보다 훨씬 좋습니다. 몸이 허한 것도 났게 해주고 잠도 잘 오게 해 줍니다.
'건강 > 건강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화가 잘 안될 때 (0) | 2023.01.20 |
---|---|
스트레스가 심하고 쉽게 피곤할 때 (0) | 2023.01.19 |
폐 질환 예방에 좋은 음식 (0) | 2023.01.17 |
감기에 자주 걸릴때 먹으면 좋은 음식 (0) | 2023.01.09 |
과민성 대장증후군 또는 장이 안좋을 때 먹으면 좋은 음식 (0) | 2023.01.08 |
댓글